# 무겐 실행방법

무겐(MUGEN)은 대전액션 게임엔진입니다.
무겐을 이용해 다양한 캐릭터를 추가하여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캐릭터제작자들이 공개한 캐릭터들을 이용하거나 자신이 직접 캐릭터를 창조하여 자신만의 격투게임을 만둘수 도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약간의 실행방법에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게임실행시 무겐의 용량이 크면 로딩때문에 멈춤현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게임실행시까지 기다려주세요.

 

esc : 나가기
enter : 선택
이동 : 방향키

 

시작메뉴

무겐 게임마다 이름이나 메뉴가 다를수 있습니다.

BATTLE : 게임시작
VERSUS : 대결모드
PRACTICE : 연습모드
WATCH : 관전
OPTIONS : 옵션
EXIT : 나가기

 

대결모드

캐릭터 선택전에 대결모드를 선택해야합니다.

SINGLE : 1 vs ~ 대결
SIMUL : 2 vs ~ 대결 ( 무겐 게임마다 캐릭터수가 다를수 있습니다. )
TURNS : 순차 대결 vs ~ ( 두 캐릭터 이상 선택후 한캐릭터씩 순차적 대결 )

 

조작버튼

 

OPTIONS -> Input Config (F1) -> Key Config(키보드설정) 또는 Joystick Config(조이스틱설정) -> Config all (F1)을 누른후 키변경을 하세요.

설정된 키는 게임재시작시, 게임에 따라 조작키가 초기화될수 있습니다.
조이스틱사용시 조이토키 이용을 추천합니다.

완료후에는 Esc로 빠져나옵니다.

 

기능버튼

무겐이 아직 완벽하지 않아 게임중 오류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멈추거나 이상행동을 하면 패배시키거나 시간을 종료해서 라운드를 끝내세요.
그것도 안되면 게임을 종료후 재시작해주세요.

[ 게임중 사용가능키 ]

F1 상대 패배 ( Ctrl + F1 : 나의 패배 )
F2 체력 0  ( Ctrl + F2 : 나의 체력 0 )
F3 파워업
F4 대결 진행중 라운드 재시작 ( Shift + F4 : 스테이지나 캐릭터를 수정한경우 적용되는 재시작 )
F5 타임 0
F8 디버그 모드시, 상단 하얀글씨 사라짐
F12 스냅샷
SpaceBar( 스페이지스 바 ) 1P, 2P 모두 체력, 파워 회복
ESC 뒤로, 취소, 종료

 

무겐설정

data/mugen.cfg 파일을 수정하여 무겐의 환경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메모장이나 텍스트편집기로 해당파일을 열어줍니다.
해당문구를 찾아 변경해주고 저장후 게임을 실행하세요.

; (세미클론) 뒤의 글들은 주석입니다. 시스템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설명글입니다.

 

해상도

윈도우창으로 게임시 창크기 조절
GameWidth = 320 <-- 가로크기 숫자조절
GameHeight = 240 <-- 세로크기 숫자조절

 ;Game native width and height.
 ;Recommended settings are:
 ;  640x480   Standard definition 4:3
 ; 1280x720   High definition 16:9
 ; 1920x1080  Full HD 16:9
GameWidth = 320
GameHeight = 240

또는

[Video Win]
 ;Enter the width and height of the resolution you want to set here.
 ;The optimal resolution is 320x240, but if your video card has problems
 ;You may want to try 640x480.
Width  = 320;
Height = 240;

 

풀스크린

;Set to 1 to enable fullscreen mode, 0 for windowed.
FullScreen = 0

1로 변경하면 풀스크린으로 실행됩니다.

또는

;Windowed if it works.
DXmode =   Windowed <-- 윈도우창: Windowed / 풀스크린: fullscreen (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

 

 

캐릭터 기술

chars 폴더에는 각각의 캐릭터폴더가 있습니다.

그 안에 캐릭터명.cmd 파일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위치 정보는 캐릭터.def 파일에 " cmd = 경로위치 "가 있습니다.

메모장이나 텍스트편집기로 해당파일을 열어주세요.

 

각종 키 정보가 입력되어있으며, [Command]를 구분으로 기술커맨드 입력정보가 있습니다.

 

;Gigantic Pressure Y
[Command]
name = "gigapy"
command = ~D, F, B, y
time = 30

;Gigantic Pressure X
[Command]
name = "gigapx"
command = ~D, F, B, x
time = 30

;Omega Dextruction SDM
[Command]
name = "omegasdm"
command = ~D, DF, F, D, DF, F, c
time = 30

[Command]
name = "omegasdm"
command = ~D, DF, F, D, DF, F, a+b
time = 30

 

위와 같은 부분을 볼수가 있으며,

[Command] 커맨드 구분
name = "기술명"
command = 커맨드 키 정보
time = 기술입력 유효시간 ( 단위 1/60 : 60이면 1초, 30이면 0.5초 )

command = 이곳에 커맨드 키 입력정보가 있습니다.

 

# 키입력

~ : 최초버튼 유지 포함 ( 커맨드가 ↓↘→ + a 일경우 : ↓ 유지한 상태라면 ↘→ + a 만으로도 기술 발동 )

숫자 : 대기시간 ( 단위 1/60 : 60이면 1초, 30이면 0.5초 )

$ : 대각선 방향 유효

U : 위

B : 뒤

D : 아래

F : 앞

a,b,c,x,y,z : 버튼 키

 

 

예) 키설명 풀이

command = ~D, F, B, y ----------> command = ↓→← + y버튼

command = ~D, DF, F, D, DF, F, a+b ------------> command = ↓↘→↓↘→ + a버튼 + b버튼

command = ~30$D, U, a -------------> ↙또는↓또는↘ (유지하며 30 을 기다림), ↑+ a버튼

 

위와 같은 형식으로 직접 커맨드정보를 변경할수 도 있습니다.

커맨드를 변경하려면 게임을 종료후에 변경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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